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https://fastcampus.info/4oKQD6b)
학습 후기
오늘은 Chapter Part.2 머신러닝 상품화 내용에서 MLOps 구현을 위해 서로 통신하는 언어이자 도구인 HTTP의 RestAPI를 직접 구축해보는 실습과 MLOps 인프라 전체에 대해서 스터디한 내용을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서버 통신을 실습해 보는 과정에서는 자바스크립트 런타입인 Node.js와 expressmㄹㄹ 설치하여 웹서버 환경을 직접 구축하여 서버 통신을 실습했습니다. GET, POST, PUT, DELETE등 여러 메소드를 활용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브라우저 주소창으로만 테스트를 직접 해보기엔 한계가 있으므로 Postman이라는 도구를 활용하여 JSON 응답이 제대로 오는지도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런 실습후에, 전반적인 MLOps의 인프라 내용을 복습해보면서 여러가지 구성요소들에 대해서 다시 리마인드를 해보았습니다. Storage/Computing, 환경 관리 도구, Container개념, Orchestrator(K8s), 여러 워크플로우(Airflow), CI/CD 도구, 버전(형상)관리 도구, 그리고 이러한 요소들을 연결하는 HTTP 통신들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MLOps를 구성하기 위해 전반적인 인프라에 대해서 공부해 보았는데 제일 크게 느낀점은 필요한건 많지만, 생각외로 꽤 거창하지않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불과 몇십줄의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했는데 내 요청을 받아주는 서버를 구축하고, 어떻게 서로 통신이 되는지 를 알 수 잇었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모델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서로 어떠한 형식으로 소통하는지 이해하는 경험이 되었고, 이렇게 API 형태로 서로 소통하면서 서비스 지향적으로 개발을 하는 것이구나. 라고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기초 지식을 더 스터디 하여 관련 지식 기본기를 더 강하게 쌓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